- 교육대학원 부원장 정순철 Jeong Soon Cheol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을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은 서울캠퍼스와 글로컬캠퍼스가 하나의 조직과 통일된 정원으로 운영되다가, 1998년 이후 조직은 하나이지만 정원을 분리하는 시스템으로 전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글로컬캠퍼스에서는 부원장과 행정실을 중심으로 하는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의 글로컬 분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하에서는 글로컬 분원에 국한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교육대학원에서는 교육학과 내에 상담심리교육전공, 체육교육전공의 두 개 전공이 있으며, 연교원양성과정 5명과 재교육과정 25명, 총 30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담심리교육전공에서는 2022년 3월에 건국대 역사상 처음으로 대학원소속의 신임교수가 부임하여 앞으로 큰 발전이 기대됩니다. 교육부의 방침에 따라 교육대학원의 교원양성과정은 점차 축소/폐지될 것이 예상되며, 앞으로는 현직교사의 재교육과정에 집중하여 효율적, 효과적인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에서는 모든 신입학생과 재학생에게 30-40% 수준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이를 더욱 확충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은, 도래하는 엔데믹과 사회/산업구조 재편의 시대변화에 맞추어 능동적 변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중고교 및 학원계에서 진로지도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것을 주시하고, 이에 맞는 커리큘럼 및 전공을 만들어가고자 하며,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대학원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앞으로 우리 대학원은 홈페이지와 SNS를 비롯한 학생중심의 on/offline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학생과 교수가 모두 만족하는 대학원을 만들고자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과 교수진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경청하고 반영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7월
교육대학원 부원장 정순철